나중 된 자가 먼저 되고, 먼저 된 자가 나중 되리라 ( 마 20:1-16, 노영상 목사님 )

첨부파일

첨부파일

본문

 

성경말씀

20:1 천국은 마치 품군을 얻어 포도원에 들여보내려고 이른 아침에 나간 집 주인과 같으니
20:2 저가 하루 한 데나리온씩 품군들과 약속하여 포도원에 들여보내고
20:3 또 제 삼시에 나가보니 장터에 놀고 섰는 사람들이 또 있는지라
20:4 저희에게 이르되 너희도 포도원에 들어가라 내가 너희에게 상당하게 주리라 하니 저희가 가고
20:5 제 육시와 제 구시에 또 나가 그와 같이하고
20:6 제 십일시에도 나가 보니 섰는 사람들이 또 있는지라
20:7 가로되 너희는 어찌하여 종일토록 놀고 여기 섰느뇨 가로되 우리를 품군으로 쓰는이가 없음이니이다 가로되 너희도 포도원에 들어가라 하니라
20:8 저물매 포도원 주인이 청지기에게 이르되 품군들을 불러 나중 온 자로부터 시작하여 먼저 온 자까지 삯을 주라 하니
20:9 제 십일시에 온 자들이 와서 한 데나리온씩을 받거늘
20:10 먼저 온 자들이 와서 더 받을 줄 알았더니 저희도 한 데나리온씩 받은지라
20:11 받은 후 집 주인을 원망하여 가로되
20:12 나중 온 이 사람들은 한 시간만 일하였거늘 저희를 종일 수고와 더위를 견딘 우리와 같게 하였나이다
20:13 주인이 그 중의 한 사람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친구여 내가 네게 잘못한 것이 없노라 네가 나와 한 데나리온의 약속을 하지 아니하였느냐
20:14 네 것이나 가지고 가라 나중 온 이 사람에게 너와 같이 주는 것이 내 뜻이니라
20:15 내 것을 가지고 내 뜻대로 할것이 아니냐 내가 선하므로 네가 악하게 보느냐
20:16 이와 같이 나중 된 자로서 먼저 되고 먼저 된 자로서 나중 되리라

설교요약 : 나중 된 자가 먼저 되고, 먼저 된 자가 나중 되리라 (마 20:1-16)

  주님은 먼저 된 자로서 나중 되고, 나중 된 자로서 먼저 될 자가 많다고 하셨는데 그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1. 주님은 비유를 통해서 그 이유를 설명하여 주셨습니다.

  주님께서 비유를 통해서 그 이유를 말씀하신 이유는 대부분 먼저 된 자가 나중 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그런 일들이 자신에게 일어나는데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신 보상만을 생각한 나머지 교만하거나 자만하지 않게 하려 함입니다.
이것은 하나님 나라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일이며 심각한 일이기 때문에 말씀해 주셨습니다.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임에도 어느덧 시간이 지나면 은혜는 사라지고 자기의 힘을 의지하거나 자기의 공로를 드러내기 때문에 그것을 경계하기 위하여 주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렇게 되면 하나님께서 그 사람을 끝까지 쓰실 수 없기 때문입니다.

2. 천국은 마치 품꾼을 얻어 포도원에 들여보낸 주인과 같습니다.

  이 비유의 핵심은 천국은 전혀 자격이 없고 공로가 없지만 오직 은혜로 구원받음을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무 육체도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입니다.
오늘 본문에서 알 수 있듯이 일을 하고 싶어도 써주는 사람이 없어 하루 종일 놀아야만 하는 상황에서 아침 일찍 주인이 자신을 포도원에 일하도록 한 것은 큰 은혜였습니다.(7절)
그것도 하루 품삯을 상당한 금액인 한 데나리온이나 약속받은 것입니다.(4절)
포도원 주인이 이른 아침에 나가 품꾼을 포도원에 들여보내고 아침 9시와 12시와 오후3시와 오후 5시에도 나가 한 데나리온의 품삯을 약속하고 품꾼들을 포도원에 들여보낸 것은 일할 사람이 없어서가 아니라 놀고 있는 품꾼들을 위하여 새벽부터 나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 시간만 일을 하였어도 기대조차 할 수 없는 한 데나리온의 품삯을 준 것은 품꾼에게 베푼 한량없는 은혜와 사랑을 나타냅니다.

3. 비유의 핵심은 먼저 된 자가 왜 나중 되는 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비유의 핵심은 구원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로 받으며 그 은혜를 잊지 않고 기억하며 감사하는 사람은 끝까지 쓰임 받으며 큰 상을 받지만, 은혜를 잊어버리고 자기 공로를 드러내거나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더 의롭다고 생각하고 교만하면 계속해서 쓰실 수 없을 뿐 아니라 책망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나중 된 자가 먼저 되는 것은 값없이 구원해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늘 기억하며 감사하는 겸손한 사람입니다.

 

 

 


생활 나눔

1. 한주 동안 살면서 감사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요?
2. 한주 동안 살면서 힘들거나 고통스러운 일은 무엇인가요?
3. 같이 기도해서 응답받을 기도제목은 무엇인가요?

말씀 나눔

1. 오늘 말씀에서 나에게 주시는 은혜의 말씀은 무엇인가요?
2. 오늘 말씀에서 깨달은 것은 무엇이며, 고침을 받고 회개할 것은 무엇인가요?
3. 오늘 말씀에서 내가 붙잡고 살아야 할 소망의 말씀은 무엇인가요?

페이지 정보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