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이 로마 방문을 계획한 이유 ( 롬 1:8-13, 노영상 목사님 )

첨부파일

첨부파일

본문

8. 먼저 내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너희 모든 사람에 관하여 내 하나님께 감사함은 너희 믿음이 온 세상에 전파됨이로다

9. 내가 그의 아들의 복음 안에서 내 심령으로 섬기는 하나님이 나의 증인이 되시거니와 항상 내 기도에 쉬지 않고 너희를 말하며

10. 어떻게 하든지 이제 하나님의 뜻 안에서 너희에게로 나아갈 좋은 길 얻기를 구하노라

11. 내가 너희 보기를 간절히 원하는 것은 어떤 신령한 은사를 너희에게 나누어 주어 너희를 견고하게 하려 함이니

12. 이는 곧 내가 너희 가운데서 너희와 나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피차 안위함을 얻으려 함이라

13. 형제들아 내가 여러 번 너희에게 가고자 한 것을 너희가 모르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는 너희 중에서도 다른 이방인 중에서와 같이 열매를 맺게 하려 함이로되 지금까지 길이 막혔도다

 

설교요약 : 바울이 로마 방문을 계획한 이유 (롬 1:8-13)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은 사람은 그의 이름을 위하여 살고, 예수님을 주인으로 섬기며 순종하며 살고, 또한 예수그리스도의 것으로 살게 됩니다.
그래서 바울은 그 이름을 위하여 로마에 가기를 원했습니다.

1. 바울은 자신이 세운 교회가 아닌데 왜 로마로 인하여 감사했을까요
   로마 교회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워진 교회이며.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받은 성도들이 있기 때문에 구원하신 주님으로 말미암아 감사한 것입니다.
또한 그들의 믿음이 온 세상에 전파되었기 때문입니다.
로마 교회는 신실한 성도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온 세상이 로마의 통치아래 있는데 로마에까지 복음이 전파되어 교회가 세워졌다는 사실은 큰 기쁨이 되었고, 능력의 주님으로 말미암아 감사한 것입니다.
롬 15,16장에서 알 수 있듯이 바울은 로마 교회 성도들이 선함이 가득하고 어려운 가운데서도 순종의 삶이 온 세상에 전파되어 감사했습니다.

2. 바울은 무엇 때문에 그토록 방문하고 싶었던 로마 교회 성도들에게 내 심령으로 섬기는 하나님이 나의 증인이라고 말하는 것일까요?
1) 그것은 바울의 진정성을 알기 원했기 때문입니다.
내 심령으로 섬기는 하나님이 나의 증인이 되신다는 '바울의 심령'은 바로 바울의 마음에 계시는 주님을 말하는 것으로 바울이 로마에 여러 번 가기를 원했지만 가지 못한 것의 진실함을 하나님이 아신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바울이 로마에 방문하기로 하고 계속해서 미루어 진 것은 자신의 뜻이 아니라 어쩔 수 없었음을 알게 하기 위함입니다.
이것은 바울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니라 로마 교회를 위하여 바울의 편지와 바울의 로마 방문 때 복음을 오해하지 않고 믿게 하려 함입니다.
2) 바울은 로마에 여러 번 가기를 원했으나 길이 막혔다는 의미는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바울은 3차 전도여행을 마치고 로마에 갈 계획이었습니다.
그러나 에베소에 있을 때 고린도 교회에 큰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에베소에 3년이나 있었기 때문입니다.
고린도 교회의문제가 해결되어야 고린도를 방문할 뿐 아니라 고린도와 마게도냐 지역의 교회가 예루살렘 교회를 위하여 헌금한 것을 사도들에게 전달하고 그 후에 로마에 갈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너희에게 갈 좋은 길을 구했는데, 그 길은 바울이 결박되어 로마에 간 것입니다.
3) 바울이 로마 교회에 가기를 간절히 원한 것은 신령한 은사를 나누어 주어 견고하게 하여 열매를 맺어 자라게 하려 함인데, 신령한 은사는 바른 복음입니다.
그리고 바울과 만남으로 서로 안위를 받는 것입니다.


생활 나눔

1. 한주 동안 살면서 감사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요?
2. 한주 동안 살면서 힘들거나 고통스러운 일은 무엇인가요?
3. 같이 기도해서 응답받을 기도제목은 무엇인가요?

말씀 나눔

1. 오늘 말씀에서 나에게 주시는 은혜의 말씀은 무엇인가요?
2. 오늘 말씀에서 깨달은 것은 무엇이며, 고침을 받고 회개할 것은 무엇인가요?
3. 오늘 말씀에서 내가 붙잡고 살아야 할 소망의 말씀은 무엇인가요?

페이지 정보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